의료제도가 격변하는 어려운 보건의료 환경 속에서 언제나 국민건강증진의 사명감으로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신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회원님들 안녕하십니까?

평창올림픽과 함께 보낸 이번 겨울은 유난히 춥고 길었습니다만 이제 완연한 봄기운이 스며나는 3월이 왔습니다. 곧 신록이 파릇파릇 돋아나게 될 이 좋은 계절에 2018년도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춘계학술대회의 개최를 알려드리게 됨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국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시기적절한 주제를 항상 고민해오는 우리 학회에서는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 급변하는 의학발전에 발맞추어 “4차 산업혁명시대의 건강증진” 이라는 야심찬 내용의 심포지엄을 준비했습니다. 점점 AI 가 주인공이 되어 가는 4차산업혁명시대에서 의료, 간호 영양, 체육 각 분야별로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하는 내용과 그 발전 방향을 미리 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될 터이니 많이들 참석하셔서 활발히 토론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오후에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정보 시장에서 판치는 불량 의학정보들에 대한 비판적인 세미나가 준비되어 있어 모든 분야의 보건인들이 함께 할 수 있고, 또 최근 고혈압 기준을 엄격하게 강화한 미국 심장학회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아 일차진료의로서 어떤 선택을 해야할까를 고민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또 그에 이어지는 체육학세미나에서는 운동 분야에서의 ICT에 대한 심도 높은 토의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한펀, 심포지엄, 세미나와 동시에 진행되는 임상연수강좌에서는 늘 그렇듯이 개원의와 전공의들이 일차의료의 현장에서 꼭 알아야 할 최신지견들을 모아서 강의합니다. 이제는 인원이 너무 많아 일차진료의가 담당해야만 하는 암경험자의 건강관리와 노인 환자에서의 약물치료, 이상지질혈증, 골다공증, 당뇨병, 비만, 과민성 장증후군, 흡연 환자 등 흔한 질환 관리에 대한 최신 지견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일본뇌염과 잠복결핵에 대한 내용까지 단기간에 마스터 하실 수 있으며 잠깐 짬을 내어 병의원 홍보 방법에 대한 노하우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진료 일선에서 당장 환자 진료에 유용하게 적용하실 수 있는 주제로 꾸며져 있으니 많이들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큰 열정을 갖고 준비하는 이번 춘계학술대회가 여러 회원님들에게 유익하고 즐거운 학문의 장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3월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장 선우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