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어려워지는 의료 환경 속에서도 국민건강증진의 일념으로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신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회원님들 안녕하십니까?

정말로 지나갈 것 같지 않았던 기나긴 여름도 지나가고 아침저녁 서늘한 바람이 부는 천고마비의 계절이 왔습니다. 이런 좋은 계절에 2018년도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추계학술대회의 개최를 알려드리게 됨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금년부터 적잖은 변화를 가져온 국민건강검진에 대한 심포지엄이 열립니다.
국가건강검진의 변화된 내용을 알아보고 그간의 시행 현황과 실시 예정인 폐암검진에 대한 검토를 거쳐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토론의 장을 열 것입니다. 과거 국가건강검진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함께 해온 우리 회원님들께서 이번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오후에는 최근 찬반 논란이 일고 있는 비타민D와 칼슘 보충제에 대하여 우리 학회 특유의 토론의 장인 핫 리서치 토크에서 논의하려 합니다. 어떤 근거가 더 논리적인지를 직접 와서 판단해 주십시오. 또 이어서 건강한 노년을 위한 영양 세미나가 계획되어 있으니 관심있는 회원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겠습니다.

동시에 진행되는 개원의와 전공의들을 위한 임상연수강좌에서는 일차진료의 필수 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골다공증, 식도염뿐만 아니라 남성 갱년기, 여성 갱년기 등 간과하기 쉬운 질환들에 대한 최신지견을 배우며, 금연, 해외여행, 비만 치료에 대한 특강도 이어집니다. 특히 처방하고 교육하기에 까다로운 기관지 흡입제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강의를 추가하였으니 많이들 오셔서 진료실에서 당장 필요한 지식들을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큰 열정을 갖고 준비하는 이번 추계학술대회가 여러 회원님들에게 유익하고 즐거운 학문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9월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장 선우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