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정부 출범과 연이은 의료 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국민건강증진의 사명감으로 진료 환경에서 꿋꿋하게 애쓰고 계신 회원 여러분들, 그동안 안녕하셨습니까?

길고 길었던 여름이 지나가고 아침저녁 서늘한 바람이 부는 천고마비의 계절이 왔습니다. 이런 좋은 계절에 2017년도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추계학술대회의 개최를 알려드리게 됨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국민들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시기적절한 주제와 함께 고민할 만한 내용으로 꾸준한 대화의 장을 마련해오던 우리 학회에서는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 건강증진서비스의 급여화와 관련된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기로 하였습니다. 비급여 진료들의 급여화에 대한 여러 분야의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일차진료의 현장에서 국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꼭 필요한 건강증진서비스의 급여화에 대하여 현황, 필요성에서부터 해외사례, 그리고, 우리 임상건강증진학회의 주특기인 금연, 비만, 운동, 영양 등의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그 서비스들의 급여화 방향에 대하여 토론하는 장을열어볼까 합니다. 의료인은 물론 영양, 보건, 간호 분야와 소비자단체 등에게 꼭 필요한 시간이 될 것이므로 활발한 참여를 기대합니다.

오후에는 건강보장성 강화에 대한 정부와 학계의 불꽃 튀는 토크쇼가 진행될 예정이며, 이어서 구연발표와 체육학세미나가 이어집니다.

동시에 진행되는 개원의와 전공의들을 위한 임상연수강좌에서는 오전에 진료 일선에서 당장 환자 진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비타민D 치료 최신 지견, 성인예방접종, 만성신질환의 관리, 당뇨와 흡연 환자의 관리로 모시며, 오후에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고지혈증의 관리를 시작으로 소변 관련 증상의 관리, 개원가에서 보는 피부질환, IVNT, 여행자 클리닉 운영 실제, 요산 관리 등 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하실 수 있는 주제로 꾸미겠습니다.

아무쪼록 큰 열정을 갖고 준비하는 이번 추계학술대회가 여러 회원님들에게 유익하고 즐거운 학문의 장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0월
대한임상건강증진학 회 장 선우 성